본문 바로가기
전기기능장/회차별 문제

전기기능장 PLC 72회 1일차 1번 문제

by >ⓐⓑⓒ 2022. 8. 21.

 

전기기능장 PLC 72회 1일차 1번 문제


진짜로 문제가 엄청나게 쉽게 나왔습니다.

1일차 문제를 봤는데.. 20분이면 전부 풀 수 있다고 생각이 들 정도였네요.

물론 숙련된 사람 기준이지만 1번 문제는 허허.. 진짜 거저주는 느낌이 이런 느낌이구나를 받았습니다.

이런 문제가 나오면 떙큐하고서 1일차를 선택한거를 후회하지 않게 되죠.

목록
1. 문제
2. 조건
정리

 

문제

조건

  • SSA ON
  • PBA Negative PLA ~ PLE 1초 간격 점등
  • PBB Negative PLA ~ PLE 2초 간격 점등
  • PBC Negative PLA ~ PLE 3초 간격 점등

조건을 봤을 떄 어떤 생각이 드실까요?

문제가 너무 쉬운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지 않나요?

저라면 이거 보자마자 진짜 5분만에 후다닥 하고서 끝낼거 같아요.

타이머만 있으면 되는 문제에 많이 생각할 필요 없습니다.

 

괜히 여기서 래더 줄이겠다고 해서 CTU나 INC MOV, ADD이런거 쓰지 마시고 타이머 3개 복사해서 바로 풀어보세요.

그럼 진짜 쉽구나를 느끼게 됩니다.

 

래더 좀 줄이겠다고 해서 MOV를 이용해도 되지 않을까 생각하다가 그렇게 하니까.. 시간 잡아먹지 마시고요.

전기기능장에선 시간입니다.

 

정리

위에 설명처럼 쉽게 말씀 드렸는데 보시는 분들은 여러 방법을 생각할 수 있겠죠.

래더 줄이는 연습은 전기기능장에서 제 생각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이 됩니다.

하다보면 습득하는 문제지 문제를 푸는데 이해하는데 처음에는 도움이 되지 않아요.

 

전 지금 3가지 방법으로

1. 위에 알려드린 타이머 이용

2. INC을 활용한 방식(CTU)

3. MOV와 ADD를 활용한 방식

 

3번 방식은 조금 난잡해보이면서 생각을 좀 해야하는데, 래더를 줄이려고 생각해봐도 비슷하긴 합니다.

그냥 이렇게도 풀 수 있구나를 보여드리는 것일 뿐입니다.

나중에 한번 문제 풀어도 올리드릴게요. 할수 있으려나..ㅎㅎ 머리로만 풀었고 아직 구상은 제대로 안되었어요.

 

이런건 1번 문제로 복사해서 바로 푸시는걸 전 추천드려요.

댓글